어머니, 언니에게서 찾을 수 있는 여성의 모습도 비정상적이기는 마찬가지다. 주인공의 눈에 비친 주변 여성의 모습이란 고정된 성역할 속에 갇힌 채 주체성을 상실하고 소외된 양상을 띤다. ‘나’는 이러한 불구적인 여성들의 삶을 지켜보면서 심한 정체성의 위기를 느끼게 된다.
어머니가 읍내
여성으로서 자라난다. 정체성을 확립해 가는 것이다. 이 과정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이 소설은 성장소설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유년의 뜰」역시 주인공들의 성장하는 삶의 모습 또는 부챗살처럼 펼쳐진 여러 세대의 삶의 파노라마를 한눈에 보도록 했다. 할아버지의 첩이였던 할머니,
눈물을 흘리게 한다. 이것은 여성의 욕망 실현이 단죄되거나 처벌되는 여성의 비극적 운명에 대한 연민이며, 동성으로서 그 운명에 대해 동일시 함에서 생성된 감정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어머니와 오빠를 번갈아 보며, 그러나 어쩔 수 없는 호기심과 찬탄으로 거울 속에서
여성운동가로 잘 알려져 있었고 여성운동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그녀는 여성의 권리에 대하여 강의를 하거나 시, 소설 등을 씀으로써 여성운동을 펼쳤다.
그녀는 미국 동북부 대서양연안에 위치한 로드아일랜드 디자인학교를 다녔고, 예술가로서 그리고 미술선생님으로도 일을 했었다
그녀의
존경심과 함께 가족 공동체에 대한 향수를 보여준다. 일찍 양친을 잃고 배운 것, 가진 것 없었던 아버지는 무서운 세상을 사는 무기로 침묵을 선택한다. 아버지는 자식을 위해 자신의 욕망을 희생하고, 그 덕분에 자식들은 도시로, 문자의 세계로 진입하게 된다. 여기서 자식들은 자신의 성장이
여성교육은 여성들의 사회인식을 싹트게 했고, 여성도 한 명의 인간으로서 자각을 시작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하지만 에도시대 이후 긴 세월동안 계속되어 온 전근대적 세계관이나 인간관, 가치관이 한 번에 바뀌기에는 무리가 있었는데, 봉건사회의 잔재와 일본이 근대화를 추진하기 위해 채용
여성의 성 정체성’의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임정민은 기존의 오정희 문학 연구에서 다루던 ‘자아’와 ‘타자’의 단절을, 그것이 단절이 아닌 ‘화해’에 있다는 논지를 펼쳤고, 이정희는 오정희의 문학을 여성성과 모성성이 근대에 대한 부정과 환멸 속에서 파열된다고 하였으며, 임미인은 1, 3인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정은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추구할 수 없는 왜곡된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라도 삶을 모색해 보려는 민중들의 생존 본능이 얼마나 강한지를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하는 요소
주인공의 나이
인물 구도의 유사성
[작가노트 참조] 작가의 유년 경험 반영
어린 여자 아이의 시점
삶의 경험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
자유로운 외출을 통한 폭넓은 관찰
젠더 형성 이전 단계
시대적 배경- 전쟁과 피난
남성의 부재와 기존 질서의 혼란
불안정한 성장 환경
자살하게 된 자신의 하나밖에 없는 형에 대한 죽음의 슬픔을 문기로 위로 받게 된다. 형은 세상에서 소외 받는 자신을 유일하게 이해하고 받아준 사람이라고 준영은 그렇게 표현하고 있다. 유일하게 감싸준 자신의 위로자가 죽었으니, 그것을 자신의 형에 대한 그리움과 슬픔을 문기에게 빗대어 위로